당신이 처음 만나게 되는 그라인더-2

한두번 수동 그라인더를 돌려보니 생각보다 힘들어서 놀라고 전동그라인더를 찾아보니 수십만 원을 넘어가는 가격에 또 놀라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믹서 칼날 형태의 그라인더를 구입하게 됩니다. 가격이 5만 원 정도로 비교적 저렴하고 분쇄도 조절도 가능하단 말에 큰 고민 없이 구매합니다. 손쉬운 사용법과 편리함에 반해 초기엔 큰 문제 없이 잘 사용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커피에 대한 글이나 레시피를…

Read More

과테말라 우에우에테낭고 라 버부자

Guatemala huehuetenango la burbuja 컵노트Heavy mouth feel Baked almonds, Soft sweetness, Currant flavers, Salnuts, Cacao, Dark chocolate 과테말라 특유의 다크초콜릿 같은 짙고 묵직함이 있지만 견과류의 고소함과 고급스런 과일향이 있다.

Read More

태국 치앙라이 아카정글 G1 피베리

Thailand Akha Jungle G1 Semi Washed 컵노트Savory Spiciness, Floral(jasmin-like), Apple, Honey, Rich, Syrupy Caramel sweet, Roasted Nut 적당한 산미와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느낌의 치앙라이 아카정글은 만나보기 쉽지 않은 생두입니다. 중강배전 이하로 로스팅하면 그냥 구수하고 달달한 느낌 정도인데 강배전으로 진하게 로스팅하면 이 품종의 개성이 살아납니다. 2팝 이후까지 충분히 지나고 빼게되면 보통 쓴맛과 날카로움, 그리고 거친 맛 등의…

Read More

커피 그라인더 분류도

이게 꼭 정확하진 않겠지만 내가 볼 때 대략 이렇게 생각 된다는…편리성과 분쇄품질을 추구한다면 오른쪽 위로~ 대신 가격은 아몰랑~ 푸른색 원은 가성비 좋은 추천 제품붉은 원은 예산이 허락한다면 각 분야의 가장 좋은 제품 똥색 원은 왠만하면 비추~

Read More

당신이 처음 만나게 되는 그라인더-1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보면 대략 5만원 이하대의 수동 혹은 전동 그라인더를 만나게 됩니다. 어떤 그라인더가 좋으냐고 물으신다면 “음… 세상에 완벽한 그라인더는 없습니다.” 계속 커피를 갈게 될 보장이 없는 당신에게 저렴한 그라인더는 나쁘지 않은 선택지 입니다. 세라믹 버(분쇄날) 수동 그라인더 우선 가격이 가장 저렴한 2인용 하리오 그라인더 추천드립니다. 잡고 돌리기가 더 수월합니다.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에 위험(?)이 적습니다.…

Read More

그라인더가 없으면 생기는 일

커피 도구 중에 딱 한 가지만 살 수 있다면 첫 번째로 그라인더를 사겠습니다.두 개까지 살 수 있다면 그라인더를 하나 더 사겠습니다.세 개까지 살 수 있다면 역시 그라인더를 하나 더 사겠습니다. 농담이 아니고 커피를 하다 보면 누구나 공감하게 되는 사실입니다. 왜 3개씩이나 필요할까가 중요한 것은 아니니 정말 그라인더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좀 갈아주세요.”그라인더가…

Read More

Scott Rao 의 One Pouring Method

커피계에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유명한 로스터이자 커피연구가인 스캇라오가 추천하는 레시피입니다. 본 레시피의 핵심은 시간이 짧고 단순하다는데 있습니다. 반면 추출 수율은 높고 산미가 있는 스페셜티 커피에 잘 어울립니다. 일명 ‘스캇 막드립’이라고도…^^ 준비: 추천 드리퍼(하리오 V60), 커피가루 22g(분쇄도는 설탕정도 혹은 약간 더 굵게), 물360g(온도 93도)드리퍼에 필터를 올리고 물을 부어 린싱을 해 줍니다. 1. 커피를 평평하게 드리퍼에…

Read More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케G1

Etiopia Yirgacheffe G1 Koke 컵노트 : 산딸기, 파인애플, 꿀, 라벤다, 베르가못 에티오피아 커피는 다른 나라와 구분되는 분명한 개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안에서도 굉장히 다양한 품종과 맛의 변화가 존재합니다. 이 커피는 우리가 알던 그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마셔보니 깔끔하면서도 애프터가 짧고 과일 느낌은 분명하지만 커피의 진한 맛은 좀 약한 편입니다. 마치 과일차를 우려 놓은 듯한…

Read More

인도네시아 발리 칸타마니스 G1

Indonesia Bali Kintamanis G1 TP, Natural 컵노트와인, 초콜릿, 건딸기, 아몬드, 잭푸르트, 설탕, 시럽 분쇄해서 갈기 전 원두에서 부터 엄청난 향이 올라온다. ‘4-6Method’를 사용하니 너무 화려해서 지연식 드립으로 내렸다.

Read More

By-pass method(바이패스)

적은 양의 물을 천천히 부어 소량만 추출한 뒤 물로 희석해 농도를 맞추는 방식입니다. 바이패스 방식은 약배전 보다는 중배전 이상 로스팅 정도가 높은 원두에 더 효과적입니다. 스페셜티가 아닌 커머셜등급의 원두나 오래 보관한 원두에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원두의 소비량이 많은 단점이 있지만 깔끔하고 진한맛을 낼수 있고 잡미도 덜합니다. 준비: 추천 드리퍼(멜리타, 칼리타, 고노), 커피가루 30g(분쇄도는 설탕정도 혹은…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