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11월 2020
콜롬비아 마난티알레스 게이샤
Colombia Cauca Manantiales Gesha 컵노트 : 바닐라, 꽃향나는, 시트러스 산미, 차 같은 바디, 청사과. 레몬 그라스 노트. 복잡하고 향기로운, 벨벳 같은 바디, 균형 잡힌 지역 : Colombia Cauca Manantiales Gesha수확 : December – March해발고도 : 1880~2000mts.품종 : Gesha T2722 파나마 게이샤의 시작은 당연히 파나마지만 그 진정한 원조는 에티오피아의 게이샤 숲속인것 처럼 지금은 상당히 많은 나라에서…
Read More파나마 보케테 예니 게이샤
Panama Boquete Yeni Geisha Washed 커핑노트 : Jsmine, Lemon Balm, Peach, Apple, White Wine, Milk Chocolete 파나마 게이샤에 대한 이야기는 참 많기도 하다. 어쩌면 진정한 커피의 제 3의 물결은 게이샤가 이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파나마 에스메랄다 농장의 게이샤는 생산량이 적기도 하고 프리미엄으로 가격도 비싼편이다. 다음 선택지로 파나마 인근 농장의 게이샤를 사게되는데 잘 고르면 그 또한…
Read More케냐 베짱이 무타이테 AB
Kenya Bezzange Muthaite AB 커핑노트 : 말린자두, 초콜릿, 자두, 대추야자, 흑설탕, 사탕, 체리블러섬, 매우단맛, 밝은 , 오래가는 산미, 깔끔한 목넘김 지역 : Kenya Kiambu Thika, Ruiru 수확 : December – March 해발고도 : 1650mts. 품종 : SL28, 34 AND Ruiru11 케냐에 ‘베짱이’란 곳이 있단 말인가?작명은 사실 우리나라 제주도의 베짱이란 한 카페에서 했단다. 생두를 들여올때 수입처에서…
Read More에티오피아 시다모 산타와니 피베리
Ethiopia Sidamo Bansa Shantawane Peaberry G1 Specialty 커핑노트 : 열대 과일, 라즈베리, 과즙, 꿀, 균형이 잘 잡힌, 긴 뒷맛 최근 단맛이 좋아 약배전 가까이 돌려도 쓸만한 에티오피아 커피가 간절했는데 공동구매로 떳길래 번개 같이 20kg 업어 왔습니다. 로스팅 하면서 조금 걱정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향 발현이 좋습니다. 와우~^^ 아마도 지금껏 로스팅했던 모든 생두 중에 가장 작은 크기인것…
Read More파나마 게이샤 커피 이야기(2)
세상에 그 많은 게이샤는 다 어디서 왔을까? 분명 파나마에 있는 에스메랄다 농장에서 생산되는 게이샤 커피의 양은 그리 많지 않다. 하나의 농장에서 나오는 게이샤가 전세계 수요를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할 텐데 세상엔 정말 게이샤가 많기도 하다. 그렇다면 그 게이샤 커피들은 다 어디서 왔을까? 1. 에스메랄다에서 다른 농장으로 에스메랄다 농장의 게이샤가 명성을 얻고 난 뒤 인근 농장에서도 게이샤를…
Read More파나마 게이샤 커피 이야기(1)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게이샤’란 이름의 커피 그 맛에 처음 놀라고 다음 그 가격에 놀랍게 됩니다. 그 화려한 이름과 스토리들 그리고 다양한 찬사와 수식어까지 ‘게이샤’는 커피의 제3의 물결을 이끄는 독보적인 주인공이 분명합니다. 파나나 게이샤의 기원본래 파나마 게이샤는 에티오피아가 기원입니다. 1930년대 에티오피아 카파지역 게챠(Gesha)숲에서 자라던 커피 원종(T2722)을 케냐농업연구소에서 채집합니다. 이 커피는 당시 농장에 커다란…
Read More케냐 루키라 AA
Kenya Rukira AA Specialty컵노트 : 달콤한 살구, 토마토, 블랙베리, 과일느낌, 홍차, 자몽 케냐 커피는 에티오피아와 더불어 그 성격이 선명하기로 유명합니다. 특유의 쓴맛과 토마토 캐첩의 새콤한 듯 신맛과 과일 톤이 함께 하는 듯한 특별한 느낌은 케냐 커피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커피들은 산미를 가지고 있지만 배전도가 높아질 수록 그 산미가 약해집니다. 그래서 산미를 살리기…
Read More핸드픽- 결점두 골라내기
로스팅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눈알이 빠질것 같은 과정이 있습니다. 상당히 귀찮기도 하고 하다보면 마음정리도 된다는…. 수양의 단계~ 바로 ‘핸드픽’ 스페셜티 원두라 할지라도 ‘결점두’는 어느정도는 나오게됩니다. 물론 국가별, 수입상별, 환경과 양심에 따라 조금 더 신경 쓰는경우 스페셜티 등급 정도면 아주 조금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주욱 펼쳐 놓고 한알씩 슬쩍 슬쩍 뒤집으며 골라내는 작업을 합니다. 믿기…
Read More오래된 커피 추출하기
원두커피는 생각보다 오래 보관해도 그 맛이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특히 몸에 안좋게 변질되거나 하려면 1년이 지나도 그런일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트에서 구입하는 원두 커피의 유통기한이 1년이 넘는 것이죠. 다만 처음에 그 신선한 느낌을 유지하고 진한 맛을 내는 범위는 캡슐커피의 경우 6개월 정도, 일반 원두의 경우 밀봉해서 잘 보관했을때 2개월 정도를 봅니다. 보통 가정에서 커피를…
Read More디카페인 커피는 어떻게 만들까?
한 번쯤은 들어봤거나 마셔봤을 디카페인 커피. 그런데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 지는 것인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설명하기가 좀 복잡하기도 하고 뭐랄까 좀 당황스럽기도 하고… 일단 크게 직접적인 화학적 용매를 이용한 방법과 물을 이용한 간접적 방법이 있습니다. 화학적 용매를 이용한 방법은 향미 보존은 좋으나 약품 냄새가 날 수도 있고 발암물질 논란으로 지금은 잘…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