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시다모 산타와니 피베리
Ethiopia Sidamo Bansa Shantawane Peaberry G1 Specialty
커핑노트 : 열대 과일, 라즈베리, 과즙, 꿀, 균형이 잘 잡힌, 긴 뒷맛
최근 단맛이 좋아 약배전 가까이 돌려도 쓸만한 에티오피아 커피가 간절했는데 공동구매로 떳길래 번개 같이 20kg 업어 왔습니다. 로스팅 하면서 조금 걱정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향 발현이 좋습니다. 와우~^^
아마도 지금껏 로스팅했던 모든 생두 중에 가장 작은 크기인것 같습니다. 에티오피아 생두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은편에 속하는데 ‘산타와니’는 그 크기가 케냐 원두를 10등분 한 정도로 작습니다. 게다가 피베리인지라 더 특이한 귀여운(?) 커피입니다.
로스팅 하자 마자 퍼지는 과일 향이 좋습니다. 발현이 좀더 되고 나면 더 단맛이 올라 오겠군요. 전체적으로 과일향과 단맛이 좋고 덕분에 산미도 산뜻합니다. 뒷맛도 가볍지 않고요.
조금 산미 있으면서 어렵지 않고 달달한 커피 좋아하신다면 추천 드립니다.
아래는 수입사 설명입니다.
————————————————————
에티오피아 시다모는 OROMOMIA주 와 SNNPR 주에 걸쳐있는 매우 넓은 커피 지역이며, Sidao A/B/C/D/E로 나누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Sidamo A지역은 예가체프, 구지, 넌세보와 이웃하고 있으며, Borean(Gelena/Abaya 제외), Bensa, Chire, Bona Curia, Arroressa, Arbiqona 등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품질 좋은 커피 산지로 유명합니다.
Shantawane 는 Bensa 지역의 마을이름으로 Bomba Karamo 함께 Bensa 지역을 대표하는 커피이며 평균 2100 이상의 고원에 위치해, 일부 Outgrower의 농장은 2200~2300미터의 위치하고 있어 생두의 크기가 매우 작고 단단합니다.
특히 Shantawane Peaberry는 Screen size 13~14로 Compact하고 작으며, 농축된 단맛과 Aftertaste가 매우 뛰어나고 에티오피아에서 좀처럼 만나기 힘든 훌륭한 커피입니다. 뛰어난 농도, 단맛, 열대 과일의 향 깊게 우러나오고, 그 맛이 매우 인상적이면서도 입안에 고급스러운 향미가 오래도록 가시지 않습니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농장과 주변 환경이 유기농 및 지속 가능한 농법을 완벽히 수용할 수 있어서 Organic(NOP, EC, JAS) RA, UTZ, CAFE PRACTICE 등의 인증까지 완비하고 있습니다. 2019년 Good Food award 수상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