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예가체프 G2 TOP
지역 : Gedeo Zone, SNNPR, Yirgacheffe
재배고도 : 1900~2200mts.
가공방식 : Washed
품종 : Native Heirlooms
커핑노트 : 감귤류 산미, 스위트 초콜릿, 플로랄, 라벤더, 자스민, 베르가못
수입사 측은 가성비 좋은 프리미엄 등급으로 표시해 두었다. 수입사야 워낙에 좋은 소리만 하는 곳이니 시음해 보기 전엔 잘 믿지 않지만 그래도 최근 코빈즈는 워낙에 좋다.
커핑노트에 적힌대로 정직하게 그 향미가 올라왔다. 특히 자스민이나 베르가못 등 허브 느낌이 잘 드러난다. 가끔 이런 느낌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주로 고소하고 진한 단맛 좋은 중남미 계열이나 초콜레티한 느낌을 좋아하는 분들이다. 아마도 허브향인 듯 향수 느낌 같은 이 향이 거부감을 일으키는 것 같다.
전체적인 느낌은 커피와 차를 같이 마시는 것 같다. 스페셜티 정도의 개성은 없지만 산미도 적당해서 원래 예가체프를 즐겼던 사람이라면 잘 맞을 것 같다.

수입사 설명(코빈즈커피)
SNNPR주, Gedeo Zone, 예가체프 중에서도 아리차 지역의 커피로 일반 커머셜 G2와는 차별이 되는 매우 뛰어난 품질로 스페셜티에 버금가는 G2 TOP입니다. 완숙 체리만 수확하여 Arich Washing Station에서 가공하고 날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통상 36~48 시간 발효과정을 거치며, Bean size, 무게, density 등으로 차별 분류하여 아프리칸 베드에서 12~15일 정도 건조합니다.
균일한 건조를 위하여 시간마다 커피를 뒤집어주며, 한낮의 뜨거운 시간과 야간 시간에는 캔버스 등으로 덮어 뜨거운 직사광선 및 야간 동안의 예기치 않은 비로 커피 품질 손상을 예방합니다. 농부 및 Station 작업자들의 오랜 커피 가공 경혐과 Aricha 지역의 높은 고도와 기후 그리고 통양이 잘 어우러져, 에티오피아 내에서도 최고의 커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예가체프(Yirgarcheffe)커피
예가체프는 게데오 존(Gedeo Zone)안에 있는 작은 마을 이름이지만, 예가체프커피는 Gedeo Zone과 Borena Zone의 Gelana & Abaya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를 통칭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게데오 존(Gedeo Zone)은 SNNPR주 안에 있으며, 구지, 시다모와 경계를 하고 있고 7 Wored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Gedeo Zone: Dilla, DillaZuria, Blue, Wenago, Yirgarcheffe, Kochere, Ged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