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게뎁 우리 G1
Ethiopia Gedeb Wuri G1 Washed
귤, 복숭아, 부드러운 질감, 크리미 바디, 감귤류 산미

지역: Gedeb , Gedeo Zone, Yirgacheffe
해발고도: 1,900~2,300m
수확시기: 11월~1월
가공: Washed
품종: Local Hairloom
에디오피아 커피는 너무나도 다양하고 그 특징도 분명해서 마셔도 마셔도 새롭고 놀라움을 안겨준다. 가끔 한번씩 나타났다 사라지는 돌연변이 같은 선수(?)부터 늘 그자리에 안정적인 맛을 제공하는 듬직함까지 커피의 기원지 답게 그 이야기는 끝이 없다.
간혹 대중적인 기호를 이야기 할때 산미에 대한 거부감이 종종 등장한다. 커피를 선택하는 고객의 “산미있는거 빼고 다 좋아해요.”라는 말 속엔 여러가지 함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현상은 왠지 커피를 권했던 몇몇 선도자들과 그 추종자들이 만들어낸 불신의 여파가 아닌가 생각되지만 그러면서도 여러가지 교훈을 남겼다.
게뎁 우리는 산미가 있지만 튀지 않고 적절한 부드러움과 함께 쑤욱 넘어간다. 단맛과 함께 적절한 주시함도 이에 한몫 하는데 다른 에디오피아 커피와는 달리 베리류가 아닌 분명한 감귤이나 복숭아등의 산미가 느껴진다. 그러면서도 깊고 크리미한 진한 맛도 곁들여져 호불호가 적을 훌륭한 맛을 선사한다.
커핑 점수는 88점에 달하는 요즘 보기 힘든 에디오피아 고급커피이다. 당신의 기호가 에디오피아와 중남미의 중간쯤 어디라면 꼭 한번 마셔볼 만하다.
<수입사 소개 : 출처 코빈즈 커피> 게뎁(Gedeb)은 게데오(Gedeo)Zone의 6개 지구 중 한곳이고, 에디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430km, 하와사(Hawassa)로보터 160km 정도 떨어진 에디오피아 Specialty Coffee 중심지역입니다. 북서쪽으로 Kochere 남쪽으로 Oromia Kercha 동쪽으로 Bulle Hora와 경계를 하고 있고 Gedeb 전체 면적 중 8.900Ha정도의 면적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Worak-Sakaro는 Gedeb 지역의 16개kebele 중 하나이며, Gedeb town 에서 12km 정도 떨어져 있고 Worka-Sakaro의 옛 이름은 Bedatu 이며, 게뎁은 “Gold”라는 뜻의 Gedeo 말이며, Sakaro 는 게데오 지역에 있는 큰 나무의 이름입니다.
Worka-Sakaro Kebele 전체 면적 1300ha 중 680ha가 커피 재배지역으로 Worka-Sakaro Kebele 지역에는 3개의 워싱스테이션이 있고, 2개는 협동조합소속이고 1개는 개인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Wuri Washing station은 개인소유의 스테이션이고, “Wuri”는 “High Altitude”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Wuri Station 에서는 Anaerobic 및 Honey 등의 다양한 가공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매우 섭세한 Floral향 및 Teagerine & Peach 과일 향, 입안을 감싸는 Honey & Caramel의 단맛 그리고 농도 짙은 Juicy함. 전체적으로 잘 어우러진 Ethiopia best coffee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