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키암부 AA FAQ

Grains of ripe coffee in the handbreadths of a person. East Africa. Coffee plantation. An excellent illustration.

KENYA KIAMBU AA FAQ

가공방법 Washed, Sun Dried
재배고도 1550m~1650m
지역 Kiambu, Kenya
수확시기 11월~12월, 6월~7월
품종 SL28 & SL34
사이즈 17up

커핑노트
시트러스한 산미, 자스민, 케라멜, 좋은 단맛, 복합적인 바디

케냐 하면 느낄 수 있는 몇가지 특징들이 있습니다.
자두 혹은 토마토 같은 무거운 산미와 묵직한 혹은 깊은 느낌의 바디감 그리고 단맛과 과일느낌등…이런것들이 혼합되어 케냐하면 굉장히 세련되고 선명한 커피로 느끼게 합니다.

키암부 지역의 케냐 커피는 특히 산미와 단맛이 좋은편인데 역시 이번 ‘키암부 AA’도 산미와 단맛이 훌륭합니다. 다만 그 산미의 특성은 조금 가볍고 오렌지나 감귤같은 시트러스한 느낌이 납니다. 쉽게 얘기 하면 좀 더 산뜻한 과일 느낌의 산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맛이 정말 좋습니다. 케라멜같은 진한 단 내음과 감초 같은 긴 뒷 여운이 목 넘김 후에도 길게 따라옵니다. 물론 식은 뒤에도 맛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케냐 커피에서 많이 경험하게 되는 묵직한 바디감은 부족한 편입니다.

하지만 눈을 감고 음미해 보면 케냐 커피 특유의 감성과 잘 블랜딩 된 커피의 좋은 균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도 글을 쓰며 홀짝 홀짝 마시다 어느새 잔이 비어 버렸습니다.

이 커피의 표기에 AA와 FAQ가 붙어있습니다.
AA는 스크린 사이즈 즉 생두의 크기를 말합니다. 키암부 AA는 사이즈 17의 비교적 튼실한 크기입니다. 그리고 FAQ는 중등품을 말합니다. 즉 스페셜티나 프리미엄은 아니고 커머셜 정도의 등급이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커피는 커머셜등급이 어떨것이다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확실히 깨 줍니다. 가격은 비싸고 특색 없는 케냐 커피들에 비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Kirinyaga County/Kenya-11/7/2019 A woman coffee farmer supervising her coffee cherries on her farm.

코멘트 남기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